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주식일기 #3 시드머니가 없을 때 어떻게 해야할까?

by 율랑한 하루 2021. 12. 2.

안녕하세요 율랑입니다

 

오늘은 주식 일기로 돌아왔어요. 요즘은 고민이 많아요. 제가 원래는 사고 싶은 주식만 샀어요. 정말 갖고 싶은 주식만... 그게 스팩주든 성장주든 상관없이 그냥 마음에 들면 샀어요. 그러다보니 제가 시드머니가 많은 사람도 아니고 별로 없는 와중에 종목도 분산 돼 있고 수량이 많은 것도 아니여서 이것도 저것도 안 되겠더라고요. 그래서 결심을 했어요.

 

일단 제가 가지고 있는 주식을 매도했어요. 마이너스인 것은 아직 상황을 지켜보려고 그냥 두고 나머지는 다 매도했어요. 다시 처음부터 시작하겠다는 마음으로... 어떻게 바꿨는지 알려드릴께요.

 

 

 

 

 

01
어떤 종목을 갖고 싶은지 리스트를 작성한다

일단 시드머니가 많으신 분들은 많은 종목을 가지고 가셔도 상관없잖아요. 하지만 시드머니가 없는 우리는 많은 종목은 절대NO!!!!!!!!! 저는 리스트를 우량주 위주로 골랐어요. 남들이 다 아는 주식... 저도 처음에는 스팩주도 들어가고 성장주 위주로 투자했거든요? 욕심이 났던거죠. 수익이.... 그런데 계속 그런 식으로 하니까 변동성이 너무 심하고 스노우볼 효과는 커녕 '시옷'도 안 되겠다 싶더라고요. 물론 그 회사를 잘 알고 믿음이 있고 하시면 모르겠지만 저는 그냥 사고 싶다 였거든요.

우량주도 사고 싶은 게 많더라고요. 처음에는 리츠, 빅테크, 은행 이렇게 나눠서 1~2개씩만 리스트를 했는데 한도 끝도 없더라고요. 그래서 시가총액 TOP10안 에서 골랐어요.

 

02
최대한 2~3개로 종목 수를 줄이자

주식은 수량이 중요한 거 아시죠? 수익이 많이 난 주식이라도 만약에 4주, 10주 이런 식이면 수익이 정말 쥐꼬리잖아요. 소용이 없어요. 그러니까 최소한 2~3종목이 적당한 거 같아요. 그 2~3종목만 집중투자를 하면 수량도 많이 모일거라고 생각해요. 저는 지금 2종목에 이틀 전부터 투자 시작했어요. 자꾸 빅테크 쪽만 사고 싶어서 1종목은 다른 쪽으로 고르려고 아직 투자 시작을 못했네요.

 

 

03
ETF로 할지, 개별주식으로 할지 결정하자

많은 분들이 나뉘시더라고요. ETF는 분산투자를 하고 리밸런싱도 알아서 해주니까 안전하게 투자하자 라는 분들도 계시고 ETF보다는 개별주식을 더 좋아하는 분들도 계시고요. 이거는 정말 고민되실거 같아요. 저도 지수추종 ETF랑 개별주식 중에 고민을 조금 했어요. 그런데 저는 개별주식으로 정했어요. 후회하지 않게 잘 결정하세요.

 

04
적립식으로 투자하자

저는 제가 투자할 수 있는 금액과 날짜를 정해 놓고 그 날짜에 들어가서 매수를 적립식으로 하려고 해요.

 

05
현금을 조금이라도 쟁여두자

 

 

제가 처음에 주식을 했을 때  실수가 바로 주식 사고 싶다고 있는 돈, 없는 돈 다 끌어서 주식 샀어요. (그래도 여유자금에서만 한거예요)그러다 보니까 정작 확 떨어져서 매수할 타이밍이 왔어도 매수를 못했거든요? 이게 그래요. 안타까웠어요. 너무 아까운거예요. 조금 더 싼 가격에 살수 있었는데 못사잖아요. 불안함보다 정말 못 사서 짜증이 난다고 해야하나? ㅋㅋㅋ 오히려 현금이 있는 분들은 조정이 오거나 할 때 기분 좋으실껄요? 본인이 좋은 주식을 가지고 계시다면 두려움 없이 매수하실꺼고 조정이 와도 슬프거나 하지 않으실꺼예요. 그리고 달러 환율 때문에 고민이신 분들도 계실텐데 저같은 경우는 환율, 수수료 이벤트가 적용되어 있어서 일단 돈을 증권 계좌에 넣어놓고 환율이 떨어지는 날 환전을 미리 해둬요. 만약에 내가 꽁돈이 생기고 오늘 사고 싶어! 그런데 환율이 올랐어! 그런 경우라면 저는 그냥 환전해서 주식을 사겠어요. 환율보다 주식 수익이 더 좋을 것 같기에.... 제가 그렇다고요. 따라하시라는 것은 아니고 참고용이예요 ㅋㅋㅋ

 

06
회사에 관심을 갖되 어플에 관심을 끄자

제 말은 아예 관심을 끊으면 안돼요. 일단은 어플은 매수할 때만 들어가시고요. 회사에는 관심을 항상 두셔야 되요. 어떤 이슈가 있는지, 어떤 상황인지 이런 거 정말 잘 알고 계셔야해요. 그래야 반응을 할 수 있잖아요. 맨날 떨어졌어, 올라갔어 일희일비하지 마시고 그런 것에는 관심 둬 봤자 스트레스만 받아요. 그냥 회사가 잘 굴러가고 있나? 잘 지내고 있나? 이런 것만 신경쓰시면 될 거 같아요.

 

 

07
정말 좋은 주식을 골랐다면 괴롭히지 말고 그냥 얌전히 두자

제가 뭐 매수해라, 매도해라 할 수는 없지만 누구나 그렇겠지만 저도 자산증식이 목적이기 때문에 이거는 매도하지 않고 저는 진짜 좋은 종목을 골랐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 회사에 무슨 문제가 생기고 메리트가 없어지지 않는 한은 그냥 얌전히 두고 수량만 모을 생각이예요. 다같이 우리 얌전히 있어봐요 ㅋㅋㅋ

 

반응형

댓글